조종면허 연수 내용 및 시나리오
본격적인 조종면허 실기 연수에 대해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다림의 미학을 충분히 느낀 후....
3명 1개조가 되어 보트에 탑승하게 됩니다.
교육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교육 : 변침 (나침방위에 배의 진행방향을 맞추기)
두 번째 교육 : 변침, 사행 (장애물 피하기), 인명구조, 접안
세 번째 교육부터는 계속 반복입니다.
개인차에 따라 강사분은 교육을 적절하게 시행합니다.
보트 탑승 전 몇 번째로 보트에 탑승하는지 체크하기 때문에 강사분들은 미리 교육생의 실력을 가늠하게 됩니다.
교육이 한참 진행되었더라도 이왕이면 비슷한 횟수로 교육은 받은 교육생들끼리 뭉쳐서 보트에 탑승하는 것이 원활한 진행에 많은 도움을 주게 되지요.
교육내용 중...
첫 번째는 “변침”입니다.
자동차와 배는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자동차는 정해진 도로를 달리는 방면, 배는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GPS등으로 인한 정해진 항로가 있기야 하겠지만 실제로 작은 배나 소형 보트의 경우는 말이 달라지겠지요...
그래서 배는 나침방위를 향해 항해를 하게 됩니다.
나침방위를 변환하여 배를 운전하는 연습을 하는게 바로 “변침”입니다..
설명이 매우 길었죠??? 제가 처음에 저게 무슨말인가... 했던거라 자세히 적어봤네요..
두 번째는 “사행”입니다.
즉, 장애물 피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죠.
3개의 부표를 S자로 이쁘게 피하는 방법을 배우며, 이때의 속도는 3800rpm~4200rpm입니다.
(아직도 정확한 rpm대비 Knots의 개념을 모르겠네요..)
빠른 속도로 장애물을 피해가는 연습을 합니다.
사행 코스에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탈락을 합니다.
사행은 사행 시작 전 배를 활주상태 (3800rpm~4200rpm)로 한 다음 3개의 부표와 일직선을 유지하면서 접근을 해야 하고 사행 시에는 부표와의 거리 3m~15m를 유지해야하며 사행 통과시에도 3개의 부표와 일직선을 유지해야 코스 이행이 됩니다.
사행 시 3m~15m거리를 채점하는 방식은...
사행 코스에 지장을 주지 않는 위치에 보조 부표를 설치하게 되는데 이 보조부표는 15m거리를 의미하며 3m거리는 채점관이 3m짜리 낚시대같은 기다란 막대기로 부표를 건드는 시늉을 합니다.
3m이내라면 부표가 닿을 것이고 아니면 안닿겠죠....
참으로 과학적이고 정교한 측정방법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위의 사항을 어겼을 시 3점~9점의 감점이 이루어지며 감점의 폭이 매우 크다보니 탈락자 발생이 많이 생깁니다.
탈락하면 바로 감독관과 자리를 바꾸어 “대리운전”으로 계류장에 들어오게 됩니다.
제한시간은 없습니다.
세 번째는 "인명구조"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는 왼쪽에 운전석이 있는 반면, 실기시험용 배는 오른쪽에 운전석이 있습니다.
사행이 끝난 후, 배를 다시 활주상태로 유지하라고 하게 되는데 그때 배에 있는 이동식 부표(?, 정확한 명칭을 모르겠음, 이것을 사람이라고 가정함)를 바다에 던집니다.
1m내외로 접근을 하여 부표를 건지면 인명구조가 끝납니다.
제한시간은 2분입니다.
네 번째는"접안"입니다.
출발을 하였으니 도착을 해야겠죠.
그리고 자동차를 주차하듯 배를 계류장에 접안하는 과정입니다.
제한시간은 없습니다.
위와 같은 4가지 사항에 의해 시험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항상 주의해야하는 것은 출발 전 점검 시 항목 빠뜨리지 않기, 변침 시 “좌(후)현 확인!!” 외치기, “출발하십시오”라는 말이 나오기 전에는 출발하지 않기, “출발하십시오”라는 말이 나온 후에는 꼭 “전!후!좌!우! 확인!” 외치기, “전!후!좌!우! 확인!”을 외친 후에 중립에서 기어변속하기 입니다.
위의 사항을 잘 지키면 어이없는 감점을 피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보트 탑승 시 하게 되는 과정을 시나리오처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탑승 시 1명씩 출발 전 점검이 이루어지는데요...
강사 : 출발 전 점검 하십시오.
교육생 : 출발 전 점검하겠습니다. 배터리 확인, 엔진 확인, 연료 확인, 예비노 확인, 구명부환 확인 (이상 외부확인), 소화기 확인, 각종 계기판 확인, 핸들유격 확인, 속도변환레버 확인, 자동정지줄 확인 (이상 내부확인). 출발전 점검 끝!.
이렇게 출발 전 점검이 이루어집니다.
궂이 글로써 외우려고 하지 않아도 보트 탑승하고 시계방향으로 보이는대로 외치면 됩니다.
모두 착석 후에...
강사 : 시동하십시오!
교육생 : (키를 1번 돌리면 삐~~~~~~~~ 소리가 나고 소리가 끝나면 1번 더 돌려 시동)
강사 : 이안하십시오!
교육생 : 줄 (계류줄)풀고 배 밀어주십시오! 전원 착석하여 주십시오!
강사 : 나침방위 270도로 출발하십시오!
교육생 : 전!후!좌!우! 확인!
하고 속도 변환레버를 조작하여 1500rpm~2000rpm으로 맞추고 출발하게 됩니다.
강사 : 현침로 유지하며 증속하여 10~12kt를 유지하십시오
교육생 : (속도 변환레버를 조작하여 2800rpm~3200rpm으로 맞춘다.)
강사 : A(B)코스 진행하겠습니다. 나침방위 ???도로 변침하십시오.
교육생 : 좌(우)현 확인!
강사 : 나침방위 ???도로 변침하십시오.
교육생 : 좌(우)현 확인!
강사 : 나침방위 270도로 변침하십시오. (제주도는 270도로 변침함)
교육생 : 좌(우)현 확인!
강사 : 증속하여 활주상태 유지하십시오
교육생 : (속도 변환레버를 조작하여 3800rpm~4200rpm으로 맞춘다.)
강사 : 사행 준비하십시오
교육생 : (3개의 부표와 일직선을 이루며 사행 준비를 한다)
강사 : (첫번째 부표와 30m거리 접근 시) 사행 시작 !
사행 끝나면..
강사 : 급정지!
강사 : 현침로 유지하며 후진하십시오!
교육생 : 후방확인! (속도변환레버를 후진기어에 넣고 뒤를 바라보며 핸들은 양손으로 잡는다)
강사 : 정지! 전방에 보이는 등대로 출발하십시오!
교육생 : 전!후!좌!우! 확인!! (1500rpm~2000rpm으로 출발)
강사 : 증속하여 활주상태 유지하십시오!
교육생 : (속도 변환레버를 조작하여 3800rpm~4200rpm으로 맞춘다.)
강사 : (부표를 물에 던지며) 우(좌)현 익수자 발생!!! (좌현 익수자발생은 거의 없습니다)
교육생 : 우현 익수자 확인!!! (속도를 급격히 줄이며 우현으로 배를 돌린다)
익수자 구조 후,
강사 : 1(2)번 계류장에 접안하겠습니다. 출발하십시오!
교육생 : 전!후!좌!우! 확인!! (1500~2000rpm으로 출발)
접안. 끝.
채점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미리 어느항목에서 감점사항이 있는지 확인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연수든, 시험이든 이루어집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교육생이 말로 하는 부분은 확실하고 정확하게 큰 목소리로 하는 게 좋으며 그런 행동이 오히려 본인에게 파이팅이 되어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실기시험 때 배에서 외치는 소리가 하도 커서 빨간말 등대에서 구경하던 사람들까지 목소리가 들렸다고 하네요. ㅎㅎㅎㅎㅎ
다음은 저희 부부가 실제로 시험보는 동영상과 응시원서에 찍힌 합격도장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